경위서 양식 hwp


  추천 글


 *  손해보험협회 - 내가 든 모든 보험 통합조회


 *  대출통합조회 시스템 - 내가 받은 모든 대출조회


경위서는 어떠한 사건 ·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건의 시작 단계부터 끝나는 단계까지 시간적 순서대로 작성한 내용을 말합니다. 즉 경위서는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여 보고하고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작성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근로자 본인 과실에서 의해서 발생한 사건 · 사고라면 반성의 의미와 앞으로 동일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재발 방지 방법에 관한 내용도 포함합니다. 

 

경위서는 법적으로 정해진 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회사 사정 또는 내규에 따라서 구성하여 작성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위서에는 [ 작성자 인적사항, 사건의 개요, 사건의 내용, 사건의 원인 및 대책 ] 항목으로 구성하여 작성합니다. 

 

경위서 양식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bit.ly/3cQnGUg

 

문서 스타일 1

경위서 양식 hwp

 

문서 스타일 2

경위서 양식

 

문서 스타일 3

사고 경위서

 

문서 스타일 4

경위서 양식

 

경위서를 작성하는 경우 

 

1. 사건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

2. 작업 현장에 업무 재해가 발생했을 때

3. 불량품 생산,배송오류 및 납품지연 등이 발생했을 때

4.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 했을 때

5. 회사 소유의 재산을 파손, 분실 했을 때

6. 회사 규정에 어긋나는 부정행위를 했을 때

 

경위서 구성

 

경위서를 구성하는 항목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작성자의 인적사항과, 사건의 발생일시, 경위, 원인, 대책(의견)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경위서 작성의 시기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위서 목적

 

사건의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여 동일한 사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계획 수립

 

 

경위서 종류

 

경위서는 사건 · 사고 내용에 따라서 사고 경위서, 근태 경위서, 재해 경위서, 범죄 경위서 등으로 구분됩니다. 

 

 

경위서 - 시말서 - 사유서 차이점

 

경위서는 경위서는 발생한 사건 경과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동일한 문제가 앞으로 발생하기 않도록 대책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시말서는 본인이 잘못한 일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적고 앞으로 동일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다는 서약하는 문서입니다. 

 

사유서는 본인 잘못이 아닌 일로 약속한 업무를 수행하지 못했을 때 작성합니다. 예로 당일에 중요한 거래처 미팅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부모님의 건강상태 악화로 실행하지 못했을 때 내용을 적어 제출합니다.

 

 

경위서 작성시 주의할 사항

 

1. 발건이 발생한 경위는 주관적인 생각을 배제하고 간단 명료하게 사실만 기록합니다. 

2. 과실에 대해서 반성하며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책을 포함합니다. 

3. 사고의 경과를 기술할 때는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하고 사고가 발생한 시점, 내용 등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